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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은 대기업의 것? e모빌리티는 스타트업의 것 봐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3. 1. 05:07

    '스마트 e모빌리티 포럼' 개최... 규제의 영향이 적고 실수요도 커 자율주행 기술은 진입장벽이 많다. 수천만 원짜리 부품을 살 수 있는 것도, 언제 완성될지 모르는 기술에 수년간 막대한 자금을 쏟아 부을 수 있는 곳도 중소기업뿐이었다.그렇다면 스타트업 기업들은 어떤 시장을 겨냥해야 할까. ​ 이 28일 광주 과학 기술원(GIST)및 영광 스포티 움에서 열린 '스마트 모 빌러티×인공 지능 혁신 성장'행사에 참석한 스타트 업들은 'e모 빌러티'의 전망을 강조했습니다.현대자동차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해 스타트업을 설립한 한지현 오토노머스 AtoZ 대표는 스타트업이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며 당장 e모빌리티 시장이 스타트업의 희망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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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캠시스의 초소형 전기 자동차./캄시스의 자율주행차는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 주변을 인지하고 판단하고 제어한다. 기술만 발전하면 자율주행차가 마음껏 도로 위를 달릴 수 있을 것 같지만 실은 그렇지 않다. 각종 규제를 해결해야 하고 사람들의 인식까지 바꿔야 한다.e모빌리티는 스스로 움직이는 소형이동체다. 자율주행 기능이 있는 것은 자율주행차와 비슷하지만 골프카처럼 크지 않아 규제로부터 더 자유롭다. 다만 특정한 목적을 갖고 설계된 만큼 제한된 환경에서 달리면서 자율주행차보다 안전하다.다시 이야기하고 자율 주행 차가 시속 쵸쯔쵸쯔 0km/h에서 코속 달러를 달리는 1쌍의 차라면, e모빌리티는 택배·청소·트랙터 등 저속으로 불변하는 루트를 오가는 특수 차량인 셈이었다 수요 면에서도 마찬가지다. 아직 자율주행차는 규제와 환경이 개선되지 않아 수요가 적고, 그 과잉 수요도 모두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쥐고 있다. 스타트업에게 장애물은 상당히 크다. 반면 e모빌리티 시장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진입할 정도로 총사용시장(TAM)이 크지 않고 당장 수요도 점진적으로 거의 매일 어과이기 때문에 스타트업에는 좋은 기회다.업계 관계자는 "1수가 부족한 농업·물류 업계 등에서 수요가 있다","e모 빌러티 기술 개발은 자율 주행 차 기술 개발에도 좋은 레퍼런스가 될 것"과 이야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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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 e모빌리티 포럼 참석자들이 좌후회를 하고 있다.그렇다고 e모빌리티 기술의 개발은 간단하지 않다. 자율주행 기능을 구현하려면 센서와 네트워크, 보안, 정밀지도 등의 기술이 필요한데 현재 이들 기술의 초점이 자율주행차에 맞춰져 있어 상대적으로 가격이 싼 e모빌리티 기기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이에 발맞춰 스타트업들은 e모빌리티를 위해 성능은 유지하면서도 가격을 낮출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정밀 지도 회사 스토우리스(Strys, 대표 팍죠뇨크)은 3분의 하나의 가격으로 고 정밀 지도를 만들 수 있는 솔루션을 스마트 레이요 시스템(대표 김·영 팬)은 고가라입니다. 대신 레이더만으로 물체의 거리·높이·깊이·속도를 알 수 있는 솔루션을 소개했다.서로 협력도 모색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스타트업은 페이스북 페이지 스마트카(Smart car)로 인연을 맺었는데 이 중 e모빌리티에 대한 관심이 높은 기업과 학계를 가운데로 e모빌리티 포럼을 만들었다.GIST 인공지능연구소 공덕조 박사는 "e모빌리티 포럼은 똑똑하고(Smart) 안전하며(Safety) 공유(Sharing) 가능한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구성됐다"며 "스타트업을 적극 지원해 e모빌리티 시장의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Tag#e모 빌러티#자율 주행#스타트 업#오토노 매스 AtoZ#스토우리스#스마트 레이더 시스템 ​ https://www.kipost.net/news/articleView.html?idxno=20하나 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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